경제 | 2021.07.08

‘리츠’ 평균 배당수익률 8.33%…자산규모 63조 돌파

부동산 간접투자…예금·국고채·회사채보다 높은 수익률 기록

[뉴스1]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부동산투자회사(이하 리츠)는 282개, 자산규모는 63조 1000만원으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리츠 수는 1년 전에 비해 13.7%, 자산규모는 21.8% 증가했다.

리츠는 주식회사의 형태로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에 투자하고 수익을 돌려주는 부동산간접투자 기구다.

운용 중인 리츠의 평균 배당수익률은 8.33%다. 해산한 리츠까지 포함한 전체 리츠의 배당수익률은 12.23%다.

이러한 차이는 운용기간이 종료된 리츠의 경우 그동안 운영해 온 자산을 매각하고 그 차익을 배당한 후 해산하기 때문에 해산 시 그동안의 임대수익에 비해 일시에 높은 수익률이 실현되기 때문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리츠의 배당수익률은 예금·국고채·회사채보다도 높다. 리츠는 예금은행 수신금리(1.05%)나 국고채 3년(0.99%), 회사채(2.13%) 등과 비교해도 높은 배당을 하면서 안정적인 수익률을 기록했다.

 

                                             금리 자료 출처: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투자자산 유형별(운용 중 리츠 기준)로 보면 지난해는 물류리츠가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하는 등 기존의 오피스 위주에서 유형이 다양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호텔 리츠는 수익률이 재작년 5.68%에서 작년 3.25%로, 리테일 리츠는 12.72%에서 8.53%로 각각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부동산 직접투자와 비교하면 리츠의 수익률은 2배 이상인 것으로 집계됐는데 이는 리츠의 경우 간접투자로서 우량·대형물건 투자가 수월하고 전문가에 의한 자산운용에 따라 운영효율성이 높아짐에 따른 결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리츠 중에서도 주식시장에서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는 상장리츠의 경우 배당수익률은 7.13%로 나타났다.


작년 신규 상장한 6개 리츠의 상장시점이 하반기에 몰려 정상적인 배당이 이뤄지지 못한 점을 고려하면 올해부터는 상장리츠 수익률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올해 하반기에도 SK리츠, 디앤디플랫폼리츠, 마스턴프리미어리츠, NH올원리츠 등 여러 리츠가 추가로 상장을 준비 중에 있어 일반인이 리츠에 접근하기가 더욱 수월해질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하고 있다.

정부는 리츠에 대해 배당소득에 대한 9% 저율 분리과세로 세제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뉴딜인프라 리츠 투자자에 대해 최대 투자금액 2억원까지 저율 분리과세를 적용하는 등 투자 기회를 확대할 방침이다.

리츠는 부동산투자회사법 제도 목적상 공모가 원칙으로 일반 국민의 투자대상이 된다는 점을 고려해 인가제로 운영하고 있으며 국토부와 한국부동산원에서 사업계획검토, 자산가치검증 등을 거치도록 해 투자자 보호를 강화하고 있다.

 

정부는 리츠를 정책 활성화 방안으로도 활용하고 있다.

임대주택 공급을 효과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한 LH의 공공임대리츠 뿐만 아니라 공공-민간이 연계한 공공지원 민간임대리츠도 운용 중이다. 


지난달 기준으로 11만 5000가구(공공임대 6만 3000가구,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리츠 5만 2000가구)가 공급됐으며 향후 공공뿐만 아니라 민간에서 리츠 방식으로 신규로 건설임대주택을 공급하는 경우 세제혜택 등을 부여, 주택공급 확대를 지원할 예정이다.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수도권 공공택지(양주옥정)의 개발이익을 활용해 수익성 낮은 지방 택지(전남구례)를 개발하는 교차보전 방식의 양주옥정-전남구례 귀농귀촌주택리츠도 지난달 영업인가를 받아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지난 5월 영업인가를 받은 천안역세권 혁신지구재생사업 리츠의 경우 지자체-코레일-LH-경찰청이 합작해 낙후한 천안역 구도심을 지식산업센터, 복합환승시설, 행복주택, 지구대 등으로 탈바꿈시키는 도시재생리츠의 대표적인 사례다.


김형석 국토부 토지정책관은 “이번달로 20주년이 된 우리나라의 리츠제도가 시장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69조원의 규모로 성장하며 국민의 안정적인 투자수단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하반기부터는 일반 투자자들의 안정적 투자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상장리츠에 대해서는 신용평가정보 제공을 의무화하는 등 앞으로도 건전한 리츠 투자환경 조성과 투자자 보호 노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