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2022.09.19

관광벤처와 지자체·여행업계·투자자 연결…‘관광기업 이음주간’

19~23일 온·오프 다양한 행사 열려…소비자 특별판촉행사도 준비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국정과제인 ‘혁신적 관광벤처 기업 발굴·육성’을 지원하기 위해 관광산업 생태계 주체 간 사업을 확대하고 협업을 촉진하는 ‘2022 관광기업 이음주간’을 오는 23일까지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공식 누리집(connect.tourbiz.or.kr)과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서울 명동 20~22일), 하이커 그라운드(관광공사 서울센터 20~23일) 등에서 진행한다.

올해 2회째를 맞이한 ‘관광기업 이음주간’에서는 ‘참여, 연결, 혁신: 미래관광 1.0’을 표어로 정하고 혁신을 주도하는 관광 벤처기업과 창업초기기업이 만들어나가는 새로운 관광의 미래를 미리 만나볼 수 있는 장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이번 행사는 관광산업의 대전환 시기에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생태계 혁신을 강화하기 위해 관광 분야 국내 대표 유니콘기업(기업가치 1조 원 이상 비상장벤처기업) ‘야놀자’ 김종윤 대표가 민간 추진위원장을 맡고 국내 관광창업 생태계에서 유명한 민간 전문가로 구성한 민간추진위원회와 함께 마련했다.

‘관광기업 이음주간’ 개막식은 20일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연다. 조용만 문체부 제2차관은 개막식에 참석해 코로나 위기 속에서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관광벤처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음을 강조하고 융·복합시대에서의 관광기업의 성장과 연대를 위한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할 계획이다. 김종윤 ‘야놀자’ 대표는 ‘디지털 미래를 위한 준비’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올해는 국내외 관광 벤처기업과 여행업계, 지자체, 국내외 투자자 등 3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지역기반 협업, 관광 재개(리오프닝), 관광서비스 수출’이라는 3대 주제 아래 관광산업 주체 간 소통과 교류를 한층 강화한다. 

코로나19 이후 급격한 변화 속에서 관광산업의 흐름을 조망하고 다가올 미래관광시대를 준비하는 주제발표, 시연회(데모데이), 사업 설명회 등이 이어진다.

올해는 3대 주제별 시연회를 처음으로 추진한다. 20일은 첫 번째 주제 ‘지역기반 협업’을 촉진하기 위한 주제발표와 인구감소지역 관광혁신 아이디어 시연회를 신설해 지난달 30일 진행한 ‘예선리그: 배터리(BETTER里)’ 심사(오디션)를 통과한 10개 관광 벤처기업들이 ‘인구감소지역 맞춤형 관광혁신 제안’을 주제로 발표와 열띤 토론을 펼친다. 결선 행사는 창업초기기업 전문채널 이오(eo)스튜디오를 통해 생중계한다.

두 번째 주제 ‘관광 재개(리오프닝)’와 세 번째 주제 ‘관광서비스 수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21일 중국 대형 여행플랫폼 알리바바 그룹과 한국 관광벤처기업 ㈜온다, 한중 관광기술기업 간의 교류협력 장을 통해 중화권 관광객 대상 판매채널을 구축한다.

22일에는 유망 관광벤처기업들의 세계 시장 진출과 투자유치 활동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해외 기업과 투자자를 온라인으로 초청해 기업 설명회와 투자 상담을 진행한다. 

관광공사와 한국벤처투자는 한국모태펀드 관광계정 중소·벤처 투자 활성화와 상호 업무 협력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중국 알리바바그룹과 일본 후쿠오카벤처마켓 관계자들과의 투자 상담 등은 중화권·일본 시장 진출과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기업들에 반가운 소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 밖에도 관광벤처기업의 관광흐름과 디지털 전환(DX),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활동 등을 소개하는 전시공간을 마련해 관광기업 대상으로 무료로 맞춤형 상담을 제공한다.

아울러 문체부는 ‘관광기업 이음주간’과 연계해 20일 전국 시도관광과장 회의를 열어 지역의 묵은 현안 과제들을 관광벤처기업들과 협업해 해결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대국민 관광벤처기업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소비자 특별 판촉행사도 준비했다. 하이커 그라운드 1층에서는 관광벤처기업들의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반짝 매장 ‘하이커에어(HiKR Air)’를 20일부터 23일까지 연다. 온라인 네이버스토어를 통해서도 20일부터 30일까지 특별 할인을 진행한다. 

23일에는 ‘하이커에어’ 현장에서 방문객을 대상으로 전문가가 ‘여행사진 잘 찍고 보정하는 법’ 강연을 진행한다. 

지역에서는 부산 관광기업의 반짝 매장 ‘부산 수퍼’를 동구 관광안내소에서 이음주간 기간에 운영한다. 

이번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참가업체들에 대한 정보는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담당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관광벤처기업과의 협업을 추진하는 기업, 공공기관이 늘어나고 관광 창업 생태계로 투자 유치도 확대되길 기대한다”며 “다양한 기업이 참여하는 열린 협업의 장을 더욱 확대하고 관광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는 데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