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2021.04.06

‘미래교육 On’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D-블렌디드 수업

대구미래교육연구원, D-블렌디드 수업 지원을 위한 통합 지원 사이트 구축

(뉴스1)

대구미래교육연구원(원장 이희갑)은 지난 4월 5일(월)부터 학교 현장의 D-블렌디드 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미래교육 On’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편하고, 대구광역시교육청 및 직속 기관에서 제작한 우수 자료를 데이터 베이스화하여 일목요연하게 제공한다.

블렌디드 수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 그리고 다양한 학습 방법을 혼합한 수업이다.

D-블렌디드 수업은 기존의 블렌디드 수업의 장점은 살리고 대구교육의 강조점을 반영한 대구형 학생 맞춤(Differentiated) 블렌디드 수업을 말한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원격수업 지원을 위해 각 교육기관에서 개발한 우수 콘텐츠의 통합 지원을 바라는 사용자 의견을 반영하여 개편한‘미래교육 On’은 대구광역시교육청, 대구광역시교육연수원, 대구창의융합교육원, 대구미래교육연구원에서 제작한 자료를 one-사이트로 제공하여 학교 현장의 D-블렌디드 수업을 지원한다.

또한‘미래교육 On’은 사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쉽게 검색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각 교육기관별 담당자 간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공동으로 운영한다.

‘D-블렌디드 수업 한눈에 보기’ 메뉴에서는 D-블렌디드 수업에 대한 안내 자료 및 수업연구교사 일반화 자료집, 블렌디드 수업 사례집, 우수수업 동영상 등을 제공한다.
‘화상수업 도움 자료’에는 화상수업 운영과 참여에 필요한 도움 자료를 플랫폼별, 사용자별로 구분하여 제공한다.

줌, 구글미트, 유튜브, 스트림야드 등에 대한 교사용, 학생용 안내 자료가 탑재되어 있다.
‘e학습터 도움 자료’에는 e학습터 기본 기능 및 화상수업에 대한 상세 매뉴얼, FAQ, 라이브 워크숍 영상 등을 제공한다.

또한 e학습터 운영 지원을 위한 QnA와 원격수업 지원 컨설팅 신청 바로가기가 탑재되어 있다. 
'블렌디드 수업 도구’에는 블렌디드 수업에 활용되는 다양한 온라인 협력학습 도구 활용 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동영상들이 정리되어 있다.

‘우리반 온라인 학급 만들기’, ‘쉽게 배워 바로 쓰는 온라인 수업 도구’, ‘쉽게 따라하는 5분 원격수업’, ‘원격수업 도움방’의 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학생 도움 자료’에는 온라인 협력학습 도구 활용을 위한 학생용 안내 자료를 제공하며, ‘교수 학습 자료’에서는 온/오프라인 수업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또한 학교급별, 유형별‘원격 수업 사례’와 교원을 위한‘연수 자료’등을 제공하여 ‘미래교육 On’사이트를 통하면 대구광역시교육청 산하 기관에서 제작한 자료를 가장 쉽고 빠르게 접근하는 허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미래교육 On’사이트는 http://edunavi.kr/on 으로 접속할 수 있으며, 대구광역시교육청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자주 찾는 서비스’또는 에듀나비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미래교육on 배너’를 통해서도 접속할 수 있다.

이희갑 원장은 “‘미래교육 On’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통을 통해 현장의 요구와 관심을 발빠르게 반영하여 학교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