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2024.01.03

대구교육청, 올해 더 좋은 교육, 더 좋은 학교 설정 ABC전략 제시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올해 교육정책 목표를 ‘더 좋은 교육, 더 좋은 학교’ 로 설정하고 ‘2024 대구교육 ABC 전략’을 제시했다.

강 교육감은 3일 시교육청 여민실에서 신년 간담회를 열고 IB 수업 경험과 미래학교 모델을 통한 학생이 주체적 학습자가 돼 협력적 배움이 이뤄지는 ‘좋은 교육’, 교육 주체들 간 존중과 배려, 소통과 협력적 관계가 구축된 구성원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학교’를 제시했다.

대구교육청은 공교육 정상화를 바라는 전 국민의 열망을 반영해 교육공동체가 상생과 협력으로 미래를 지향하며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육으로 학교 교육의 성공 효과를 극대화해 나가기로 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더 좋은 교육, 더 좋은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학생, 선생님, 학부모들이 책임(Accountability)을 다하며, 기본(Basics)에 충실하고, 공동체(Community) 회복을 이루는 ‘2024 대구교육 ABC 전략’을 제시하고 전략별 주요 정책을 발표했다.

책임(Accountability)교육을 위해 △기초·기본학력 책임교육 △느린 학습자 전문적 지원 △모든 학생의 기초·기본학력 보장을 위한 책임교육학년제 시행 △‘한국어교육센터’를 신설해 다문화학생이 한국어를 집중적으로 배우고 △몸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신체 활동을 담은 ‘몸 교과서’를 보급해 모든 학생들의 체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유보통합의 안정적 도입을 위해 유보통합추진단 확대 운영 △어린이집 연수 및 컨설팅 장학 강화△ 수요와 여건을 고려하여 교육돌봄 서비스를 확대한다.

기본(Basics)으로 돌아가 교육 본질을 더욱 깊이 추구하여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IB 학교 수를 장기적으로 전체 학교의 30% 수준까지 끌어올려 IB프로그램 수업 경험의 내재화 △ 대구미래학교 질적 성장으로 수업중심 학교 문화 확산 △‘AI 교육지원센터’를 신설하여 디지털 기반 맞춤형 교육 기반 구축 △‘미래학교추진단’을 설치해 학령인구 감소 및 소규모 학교 증가 등 교육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교육공동체(Community) 회복을 위해 △교원이 존중받으며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수업권 보장 △ ‘학교폭력제로센터’ 신설 및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도입으로 사안처리 전문성 제고 및 업무경감 △ 지자체와 함께 공교육 경쟁력 향상을 위한 교육발전특구를 유치해 지역 우수인재를 양성하고 지역 정주 체제를 조성할 방침이다.

강은희 대구교육감은 “대구교육은 5년 전 우리나라 공교육 최초로 도입한 IB프로그램이 안정적으로 안착돼 올해는 IB를 이수한 고등학교 졸업생을 배출했고 22개의 IB월드스쿨을 보유한 국제 교육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다”며, “개념기반 탐구학습으로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IB수업 경험을 확산해 ‘더 좋은 교육’으로 대한민국 미래교육을 선도하고, 학생들이 새롭고 다양한 기회를 누리며, 관리자와 교직원들이 전문적이고 헌신적이며 긍정적인 분위기로 모든 구성원이 즐겁고 행복한 ‘좋은 학교’를 만들어가겠다 ”고 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