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2020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실시

(전남=뉴스1) 정석현 기자   

곡성군(군수 유근기)이 8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만 19세 이상 성인 가구 및 개인을 대상으로 2020년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 건강통계를 근거로 지역민에게 꼭 필요한 보건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실시된다. 지역주민 혈압, 키, 몸무게 등 기초적인 통계에서부터 건강행태(흡연, 음주 등) 및 질병 상태, 의료 이용 실태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조사를 진행한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와 17개 시도, 255개 보건소가 함께 수행하는 조사인만큼 국가 승인 통계로 활용된다.

조사대상은 표본가구 가구원 중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각 보건소 당 평균 900명 정도를 조사하게 된다. 보건소 소속 지역사회건강조사원이 방문해 1:1 면접을 통해 조사를 진행하며, 대상자는 소정의 답례품(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감염증으로 인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최대한 접촉을 피하기 위해 신체 계측은 하지 않고, 지난해에 비해 문항수를 절반으로 줄여 대면시간을 최소화했다.

보건의료원관계자는 “주민 참여로 생산된 지역사회건강통계는 지역에 꼭 필요한 보건의료사업을 수립하고 평가하는데 적극 활용된다. 조사원 방문 시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