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 촉매

(전북=뉴스1) 하진수 기자   
군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유치는 산업·고용위기 등으로 침체한 군산과 전북경제 회복에 온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이번 연구개발특구는 미래 신산업 분야의 하나인 친환경 전기차 부품소재 등의 기술혁신을 이끌기 위한 것이어서 전북도가 역점 추진하고 있는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 등을 통한 전북의 경제체질 개선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이번 연구개발특구 지정은 당초 광역단위 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된 지역은 대상에서 제외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유치에 성공해 송하진 전북도정의 뚝심과 발품이 진가를 발휘했다는 평가다.

전북도는 지난 2018년 7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강소특구 육성정책을 발표한 직후 발빠르게 강소특구 유치 태스크포스팀(TF)을 꾸렸고, 군산대학교(총장 곽병선)가 강소특구 지정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치면서 본격화 됐다.

전북은 대전, 광주, 대구, 부산 등과 함께 연구개발특구가 이미 들어선 전국 5대 광역특구에 해당돼 강소특구 지정 대상에서는 배제될 소지가 큰 상황이었다.

또한 군산이 산업위기와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될 정도로 산업이 급속히 낙후되는 악조건도 불리한 상황이었다

전북도는 그러나 송하진 지사를 필두로 강임준 군산시장 등 전북도와 군산시 관계자들이 수차례 중앙부처를 방문해 설득하고, 수십 차례 이어진 자료요청과 심사에 성실히 임하고 어려운 여건을 헤쳐나가는 등 정성조건에서 높은 점수를 얻어낸 것이 성공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군산시와 군산대학교를 비롯 새만금개발청등 관련기관들의 유기적인 협조체제도 큰 몫을 차지했다.

뿐만 아니라 여러 차례 고비가 있을 때마다 지역 출신 국회의원과 도의원 등 정치권의 전폭적인 지원사격이 더해지면서 강소특구 유치를 성사시켰다.

여기에 전국 최고 수준의 기술 혁신기관과 새만금 장기임대용지 등의 인프라는 전국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최상의 조건으로 가점을 받았다는 후문이다.

전북도는 군산 강소특구 지정을 계기로 ‘친환경 전기차 혁신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비전을 정하고, 전기차 클러스터 수요기반 유망기술 발굴 및 기술이전 등 4대분야 12개 세부 추진과제를 중점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도는 또 군산 강소특구 조성은 사업화 지원지구로 군산 국가산업단지와 성과 확산지구인 새만금산업단지가 포함됨에 따라 산단 활성화는 물론 기업유치시 새만금 장기임대용지의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군산 강소특구를 오는 2025년까지 고용 858명, 기업집적효과 276개사, 기업 예상매출액을 3조 9,573억원 달성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도 세우고 선순환적인 산업생태계 구축과 산업구조 다변화를 꾀하기 위해 유관기관들과 체계적 협업체제를 이뤄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도는 강소특구가 자동차와 조선 등 주력산업의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우수인재 영입과 미래 신산업을 이끌어가면서 전북경제를 회복시킬 수 있는 또하나의 심장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군산 강소특구는 전북도가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친환경 미래형 자동차산업을 육성해 나가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전북의 핵심 주력인 자동차산업을 되살릴 수 있도록 산·학·연과 함께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