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우기 대비 건설현장 일제점검 실시

(대구=뉴스1) 박지윤 기자

대구시는 우기 집중호우로 발생할 수 있는 건설현장의 안전사고 및 부실시공 예방을 위해 ‘2021년 우기 대비 건설공사장 안전관리 이행실태 점검’을 5월 31일(월)부터 6월 30일(수)까지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대구시, 구·군, 외부 민간전문가(토목, 건축)를 포함한 합동점검반을 편성해 점검할 계획이며, 특히 우기(6~8월) 동안 공사발주부서 및 인·허가 기관에서 예찰, 안전점검, 응급조치를 실시하도록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점검대상은 현재 진행 중인 5억원 이상 건설공사장으로 공공 113개소, 민간 280개소 총 393개소이다. 대구시는 사고발생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주요 건설공사장 8개소를 선정해 외부 민간전문가와 합동으로 특별점검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집중호우 대비 수방대책 및 배수시설의 적정성 확인, 우기 시 붕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비탈면과 토류벽 등 가시설의 시공관리 상태 등이며, 특히 코로나19 관련 방역 지침 준수 여부도 집중 점검한다.
점검결과 경미한 사항에 대해서는 직접 현장 개선하고, 현장조치가 어려운 경우에는 사업자에게 시정 조치 후 개선 여부를 확인해 우기 이전까지 신속히 조치할 계획이다.
김영애 대구시 시민안전실장은 "이번 점검으로 우기를 대비해 건설현장의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코로나19 관련 건설현장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