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국민께 감사하고 두려운 성적vs 민주,과감한 혁신을 위한 회초리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지도부가 1일 오후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 마련된 지방선거 개표상황실에서 당선이 유력시되는 단체장 후보 사진 밑에 스티커를 붙인 뒤 구호를 외치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2일 6·1 지방선거 결과에 대해 “국민께서 여당에 몰아주신 강한 지지는 저희로서는 너무나도 감사하고 또 두려운 성적”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이 2년 전 총선에서 180석이라는 큰 성과를 내고 그것에 도취해 일방적인 독주를 하다가 2년여 만에 상반된 결과가 나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말 겸손한 자세로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일하라는 교훈을 바탕으로 앞으로 일하겠다”며 “당의 취약지역이라 할 수 있는 호남, 제주도 등에서 선전한 후보들의 노력에 감사하고 잊지 않겠다. 더 지속적인 투자를 해 나가겠다고 약속드린다”고 했다.

막판 역전패를 당한 김은혜 경기지사 후보에 대해서는 “지난 대선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경기도에서 표차를 줄이는 데 많은 노력이 있었다. 선전에 경의를 표한다”며 “김 후보의 노력이 있었기에 저희가 경기도 기초단체장과 경기도의회 선거에서 좋은 성적을 냈다. 

이 공의 상당한 부분이 김 후보의 공”이라고 했다.

같은당 권성동 원내대표도 “이번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대패한 이유 중 하나가 지난 대선에서 민주당이 패배한 이유를 제대로 깨닫지 못했다는 것에 있다”며 “이번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국민 심판을 조금 더 엄중하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라디오에 출연해 “국회에서 변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한다. 그렇지 않으면 국민들로부터 더더욱 외면받지 않겠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국회가 일하기 위해서는 후반기 원구성이 완료돼야 한다. 
작년에 후반기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이 맡기로 여야가 합의한 것은 국민과의 약속인데 그 약속을 민주당이 깨려 한다”며 “이 부분 약속을 지키면 후반기 원구성은 일사천리로 진행될 것”이라고 했다.

또 “후반기 원구성에서 인사청문회를 해야 할 것이 네 군데 있고 앞으로 더 들어올 것”이라며 “청문회를 통해 새 정부의 내각 인선을 완료시켜줘야 한다는 점에서 민주당이 고려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지방선거 결과에 대해서는 “기대 이상의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국민들에게 감사드리고, 기쁜 것은 사실이나 그것보다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6·1 지방선거 참패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면서 당분간 리더십 공백 사태가 불가피해 보인다.

윤호중·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회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2일 오전 비공개 회의를 마친 뒤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윤 위원장은 “비상대책 위원 일동은 이번 지방선거 결과에 책임을 지고 전원 사퇴하기로 했다”며 “지지해 주신 국민여러분과 당원 여러분께 사죄드린다. 민주당에 더 큰 개혁과 과감한 혁신을 위해 회초리를 들어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오는 8월 전당대회까지 당을 이끌 새 지도부는 의원총회와 당무위, 중앙위를 거쳐 구성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국민의힘은 12곳, 민주당은 5곳을 승리했다. 
민심이야당을 심판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