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청, 애물단지 공한지 무료주차장 조성

연중 대상지 조사, 현재 공한지 무료주차장 42곳 279면 조성

(대구=뉴스1) 박지수 기자

대구 남구청은 주택가의 주차난을 해소하고 무질서한 불법 주차를 예방하기 위해 공한지를 무료 공영주차장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건축 등 토지이용이 가능하나 현재는 빈 땅으로 이용되고 있는 ‘공한지’ 중 국·공유지 및 사유지를 찾아 소유자와 협의 및 사용·승낙 후 주차공간으로 조성하여 무료주차장으로 개방할 계획이다.
공영주차장 조성대상지는 1년 이내 개발계획이 없고 형질 변경 없이 주차장 설치가 가능한 공한지로, 토지소유자의 사용승낙서 징구가 가능해야하며 단독주택 중심의 주차난이 심각하고 주차장 설치 후 활용도가 높은 지역을 우선 선정한다.
무료주차장으로 토지사용을 승낙한 토지소유자에게는 재산세 감면 혜택이 주어진다.
선정된 공한지는 노면 평탄 작업 및 쇄석 부설, 진출․입을 위한 보차도 및 주차장 안내 표지판 설치 등 최소한의 예산을 투입하여 무료주차장으로 조성되며, 운영은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한다.
남구는 2009년부터 공한지 활용 무료주차장 조성으로 주차난 해소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으며 현재 42개소에 279대가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공한지 무료주차장 조성에 관한 자세한 문의는 남구청 교통과(☎ 664-3014)로 하면 된다. 

조재구 남구청장은 “공한지를 주차장으로 활용함으로써 토지소유자에게는 재산세 감면 등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이웃 주민에게는 주차난 해소와 쾌적한 생활환경으로 큰 호응을 받고 있는 만큼 더욱 관심을 가지고 사업의 효과를 거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