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재해 대비 업무협약 체결

시민 피해 예방 및 복구 지원 기반 마련

(경북=뉴스1) 오수근 기자

경북 영주시(시장 장욱현)는 29일 오후 3시 시청 제1회의실에서 (사)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장욱현 영주시장과 김정희 전국재해구호협회 사무총장, 류국무 자문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감염병을 비롯해 각종 재난·재해 상황에 대비해 시민 피해를 예방하고, 피해 발생 시 신속한 복구와 지원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특히, △재난·재해 이재민 성금모금 지원 △자원봉사 및 구호활동 △전문 인력 육성 교육 △ 연구 및 홍보사업을 비롯해 재난·재해 피해 최소화를 위한 업무협력 등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김정희 사무총장은 “재난이 대형화, 일상화됨에 따라 민관통합 관리체계 구축과 현장대응 역량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영주시와 신속히 재난·재해를 대비한 민관 협력을 구축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욱현 시장은 “영주시는 자연재해 대책분야에 경북도 최우수시 및 행정안전부 우수시로 선정되는 등 재해 저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민관이 함께 재해구호와 재난관리 대처 능력을 더욱 발전시킬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