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구, 재난기본소득 1인당 5만 원 긴급 지원

예비비와 행사성 경비 절감액 203억 원

(부산=뉴스1) 강성엽 기자
해운대구(구청장 홍순헌)는 코로나19에 따른 피해를 극복하고자 40만 5천여 해운대구 전 주민에게 1인당 5만 원, 모두 203억 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 지원 및 구민 일자리사업에 66억 원, 취약계층 한시생활지원비로 181억 원을 긴급 편성, 모두 450억 원 규모의 민생안정 자금을 푼다는 방침이다. 이는 부산시 지자체 중 재난기본소득을 포함해서 지급액으로는 최대 규모다.
홍순헌 해운대구청장은 “재난관리기금, 예비비, 행사성 경비 절감액 등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재원을 동원해 긴급 지원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구는 지원조례 마련, 구의회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늦어도 5월 중에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구는 그동안 가용 재원을 투입해 방역, 마스크 지원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왔다. 이제 지역사회 감염이 다소 진정국면에 들어섰다고 보고 민생안정자금 지원으로 정책을 전격 전환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피해 조사를 통해 맞춤형 핀셋 지원이 필요한 곳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해운대구 공무원노동조합이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기탁한 성금 1천만 원을 비롯해 코로나19 극복 구민 성금 3천900만 원 전액도 취약계층에게 지원할 예정이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