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제50회 지구의 날 기념 ‘기후변화주간’운영

(울산=뉴스1) 최상원 기자 
울산시는 제50회 지구의 날(22일)을 맞아 기후변화 이슈화 및 기후행동(저탄소 생활실천) 확산을 위하여 4월 22일부터 28일까지 ‘기후변화주간’으로 정하고 다양한 캠페인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구의 날’은 196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발생한 해상 기름 유출사고를 계기로 지구의 환경을 보호하자는 취지에서 1970년 4월 22일 시작된 민간주도의 세계 기념일이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은 ‘기후변화주간’은 코로나 19 상황을 고려하여 대규모 행사는 지양하고 ‘SOS 기후행동! 나의 지구를 구해줘’ 란 주제로 온라인 중심 기후행동(저탄소 생활실천) 캠페인 위주로 진행된다.
먼저 22일(수) 시 구내식당인 태화강홀은 중식으로 저탄소 식단인 채식과 잔반 없는 날로 녹색식단을 운영한다.

녹색식단은 식재료를 키우고 운반, 처리하는 도중에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준비했다. 
소등 행사는 22일 오후 8시부터 8시 10분까지 10분 동안 전기 소비가 많은 황금시간대에 진행된다.

울산시청과 구․군청 등 관공서를 비롯해 울산의 대표적 상징물인 태화루, 십리대밭교 등에서 실시된다. 일반 가정집은 자율적으로 참여한다.
이날 행사는 더워지는 지구의 기후변화 심각성을 알리고 온실가스 감축과 평소 에너지 절약 등 기후행동 동참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기 위해 추진된다.
울산시는 ‘기후변화주간’ 동안 유튜브, 트위트, 블로그 등 온라인을 통해 지구의 날의 의미, 기후행동 동참, 소등 행사 참여 등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평소 시민들의 저탄소 생활을 주도한 그린리더울산광역시협의회 등11개 환경단체에서도 기후변화주간 동안 온라인을 통해 기후행동 동참 릴레이 영상 캠페인을 진행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기후변화주간과 지구의 날을 맞아 소중한 지구의 환경을 보호하고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기후변화에 관심을 갖고 기후행동에 동참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지구를 구하기 위한 기후행동으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가까운 거리는 걷기 △안 쓰는 가전제품 플러그는 뽑기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는 분리배출하기 △비닐봉지 대신 장바구니를 이용하기 △일회용 컵 대신 텀블러 사용하기 등이 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