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시설 자체점검 도움 원스톱서비스’ 운영

(울산=뉴스1) 최상원 기자
울산중부소방서(서장 강희수)는 4월부터‘코로나19’극복을 위한 소규모 영세 소방안전관리대상물에 대한 지원 대책으로 ‘소방시설 등 자체점검 도움 원스톱서비스’를 전국 최초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부소방서에 따르면 관련 법에 따라 일정 규모 이상 건축물의 관계인은 매년 1회 이상 건축물에 설치된 소방시설에 대하여 의무적으로 자체 점검을 실시해야 한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확산에 따른 지역 경기침체로 소규모 영세 건축물의 안전관리 비용 투자가 부담되어 자칫 안전관리 소홀 및 부실 점검이 우려됨에 따라 서비스 운영에 들어갔다.
서비스 대상은 자동화재탐지설비 설치 3급 소방대상물이며 지역 소방관리업체의 정당한 시장경제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기존 소방 위탁관리 및 점검 대행 대상은 제외된다.
주요 서비스 내용은 ▲자체 점검 기술·장비·인력 지원 ▲소모성 부품 무상 수리 지원 ▲점검 결과 보고서 작성 지원 ▲화재안전 정보조사와 연계한 건축물 소방안전 컨설팅 제공 등이다.
신청은 중부소방서 또는 관할 119안전센터로 전화, 팩스, 방문을 통해 가능하며 선정 기준에 따라 대상을 확정해 순차적으로 도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강희수 중부소방서장은“이번 소방시설 등 자체 점검 도움 원스톱서비스를 통해‘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건물 관계인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시민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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