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절기 환경오염행위 특별감시

8월 말까지 취약지역 순찰 및 관련업체 점검 등

(울산=뉴스1) 허재수기자

울산 울주군은 8월 31일까지 환경오염 취약지역 및 관련 사업장에 대한 특별감시 활동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특별감시는 장마철 등 하절기 집중호우를 틈탄 폐수 무단방류 등 불법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한다.
군은 6월 말까지 협조문 발송 등 기업체 자발적인 환경시설 정비를 유도하여 우천 시 오염물질이 하천으로 유출되지 않도록 계도할 예정이다. 집중감시 및 순찰기간인 8월 중순 까지는 특별감시반을 편성해 오염물질 유출 우려지역 감시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이 기간에는 상수원 수계, 하천 등 오염우심 지역에 대한 순찰을 강화하고 폐수배출업소 등 관련 사업장을 특별점검한다.
점검은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해 오염물질 유출 확인 등 필요한 경우에만 실시할 예정이다.
점검결과 폐수 무단방류, 시설 비정상가동 등 고의적인 위법행위가 적발되면 즉시 사법조치 하는 등 강력 대응할 방침이다.
장마가 끝나는 8월 말에는 집중호우로 방지시설이 파손된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설복구에 필요한 기술을 지원하여 2차 환경오염을 예방한다.
군은 이번 감시기간 동안 환경오염신고 상황실을 설치하고 구·군 등 관련기관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해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울주군 관계자는“하절기 환경오염 불법행위를 사전 예방하고자 특별감시를 실시하게 되었다.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서도 자체 점검 및 지속적인 관심과 주의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