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군, 전국 최초 기상정보 연계 통합비상발령시스템 구축

(울산=뉴스1) 허재수 기자

울주군은 여름철 예상하지 못한 기상특보에 대비해 통합비상발령시스템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최근 지구 온난화 및 기상이변 등으로 야간 취약시간 대에 집중호우가 빈번히 발생하는 가운데 비상발령, 상황전파 등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기상청의 기상정보와 연계해 기상특보 시 자동으로 비상 발령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전국에서 처음 구축된 이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기상특보 정보를 수집하여 미리 설정된 기상특보 기준에 따라 오차없이 비상을 발령하여 재난 발생 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소집 및 비상근무 발령 등 신속한 초동대응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내부 행정망과 연계되어 있어 직원의 비상연락망을 별도로 수집할 필요가 없어 다양한 행정 업무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울주군 관계자는“지난 4월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약 한 달간 시범운영을 통해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인 5월 15일부터 실전에 도입해 지난 6월 13일~14일 남부지방의 야간 호우특보 시에 성공적으로 활용했다”고 말했다.
이선호 군수는“이 시스템은 대한민국의 축소판과 같은 울주군의 다양한 재난에서의 경험이 만들어낸 결과물이다. 신속한 초동대응으로 확보한 골든타임이 분명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