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도지사, 국민의힘에 “동남권 광역교통망 구축 지원” 요청

5일, 경남도-국민의힘 예산정책협의회… 주호영 원내대표 등 지도부 참석
주호영 원내대표 “광역철도망, 항공제조업, 창원국가산단 등 각별한 관심·지원” 약속
항만·공항·철도 연계 물류산업 기반(플랫폼) 조성, 지역연구개발(R&D)혁신, 남해안권 발전 등 건의

                   

(경남=뉴스1) 차용준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국민의힘에 “동남권 광역교통망 구축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 지사는 5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진행된 <국민의힘-경상남도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최근 초광역 권역별 발전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광역교통망 없이는 권역별 발전이 불가능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과거 정부의 ‘5+2 광역경제권’을 포함해서 동남권과 영남권, 광주와 전남, 충청권 등 초광역권 협력사업 사례를 소개한 김 지사는 “그때는 중앙정부 차원의 고민으로 추진됐다면, 지금은 지역 주도로 논의가 진행되고 있어 실현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며 초광역권 협력사업에 대한 야당의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국민의힘! 민생정책발굴단 K-투어 부울경 예산정책협의회>라는 표제(타이틀)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는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이종배 정책위 의장, 조해진 국회 예결위 간사를 비롯해 윤한홍 경남도당위원장, 최형두, 서일준, 강민국 의원 등이 참석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수도권 중심의 비대칭적 발전이 계속되는 가운데, 경남이 부산, 울산과 연계해 생활․경제 공동체를 이루고 동남권 광역철도망 구축, 사천 중심의 항공산업 중심(메카), 창원국가산단의 첨단기계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지정 등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지역을 찾아준 국민의힘 지도부와 평소 경남 발전을 위한 제안을 활발히 해준 의원들에게 감사를 전한 김 지사는 “지역발전, 균형발전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며 “우리 경남, 동남권이 또 하나의 수도권이 돼서 대한민국의 경제발전을 함께 이끌어가는 중요한 축이 될 수 있도록 국민의힘 의원 여러분과 힘을 합해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화답했다.

이후 박일웅 경남도 기획조정실장이 창원국가산단 특화단지 지정, 항공제조업,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원(연장) 등 경남도의 주요현안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을 요청했다.

내년도 정부예산에 반영되어야 할 경남의 핵심사업에 대한 국비 증액도 적극 건의했다. 이날 건의한 주요 사업은 ▲부전-마산 전동열차 도입 ▲가야유적 문화재 보수 정비 ▲강소특구 사업화 지원 ▲경남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 ▲정보통신기술(ICT)융합 제조운영체제 개발 및 실증 등 18개 사업에 총 1,041억 원이다.

전날(4일) 더불어민주당에 이어 이틀 간 여야 중앙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진행한 경남도는 내년도 예산이 최종 확정될 때까지 국비 확보와 지역의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해 여야 의원들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적극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