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수행 ‘창원수소액화 실증플랜트 구축사업’ 본격 추진

경남도-창원시, 두산중공업, BNK경남은행, 창원산업진흥원,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등과 투자협약 체결
6일 창원시청, 창원 수소액화사업 주기기 발주계약 및 투자확약식 개최
총 투자비 950억 원 규모, 하루 5톤 액화수소 생산규모

                    

(경남=뉴스1) 차용준 기자

경상남도는 ‘수소액화 실증플랜트 구축사업’의 주기기 발주계약 및 투자확약식을 6일 창원시청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창원시를 비롯한 두산중공업, BNK경남은행, 창원산업진흥원,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등과 수소액화 사업 이피씨(EPC)계약과 투자협약을 맺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행사에는 박종원 도 경제부지사와 허성무 창원시장, 정연인 두산중공업 대표이사, 황윤철 BNK경남은행장, 백정한 창원산업진흥원장, 이동찬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장, 김희석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대표이사, 박인원 두산중공업 플랜트 이피씨 사업단(Plant EPC Business Group) 부문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투자협약에 따라 국내 최초로 수행하는 ‘창원 수소액화 실증플랜트 구축사업(총 950억 원 투자규모)’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이번 사업 추진을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법인 하이창원(주)은 행정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두산중공업은 수소액화 실증플랜트 구축과 향후 20년간 유지보수 업무 수행 ▲BNK경남은행은 2022년까지 610억 원을 융자할 예정이다.

경남도는 앞서 지난 4월 해당 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창원시, 두산중공업, 한국산업단지공단, 창원산업진흥원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국산업단지공단, 두산중공업, 창원산업진흥원이 출자자로 하는 하이창원(주)을 설립한 바 있다.

박종원 도 경제부지사는 “하루 5톤급의 액화수소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국내 첫 액화수소 상용화사업으로 세계에서는 9번째의 성과를 거두게 된다”며, “액화수소 관련 연구개발(R&D)과 항공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사업화로 이어져 대한민국 수소산업이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수소액화 플랜트는 하루 5톤의 액화수소 생산을 목표로 2022년까지 두산중공업 창원공장 부지에 준공될 예정이며,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안정적인 수소 공급이 가능하게 되고 수소 판매단가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