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공무원 노사문화 ‘대통령상’수상

노사 공동선언문 협약 등 공직 노사문화 발전모델 정립노력 호평

(강원=뉴스1) 류재원 기자

강원도와 강원도청공무원노동조합이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0년 공무원 노사문화 우수행정기관 인증제 심사’에서 최고상인 ‘대통령상’에 선정됐다. 

공무원노사문화 우수행정기관 인증제는 공직사회에 상생의 노사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우수행정기관을 발굴하여 인증 및 시상하기 위한 제도다.
이번 심사 선정은 노사관계 전문가(정부위원, 교수, 연구원 등) 13명으로 구성된‘심사위원회’에서 서면심사, 현지실사, 대면심사 세 단계에 걸쳐 진행됐다.

강원도가 전국 최우수기관에 뽑힌 것은 2014년에 이어 두 번째다.
강원도는 노사 상생ㆍ협력 모델마련을 위해 노사가 공동 지향하는 4대   핵심가치를 설정,「노사 공동선언문 협약식」을 개최하는 등 공무원 노사관계의 새로운 발전모델을 제시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또한, 노사 간 다양한 소통채널과 피드백을 통해 협력적 노사관계를 구축하고, 공무원 노사문화의 바람직한 가치창출을 위해 노사가 공동 노력해 온 점을 인정받았다.
특히, ▲노사 미래비전 및 상생협력 공동선언문 협약 ▲노사관계 인식 제고를 위한 노사 공동교육 ▲강원행복나눔ㆍ봉사활동 등 공직의 사회적 가치 실현 ▲효율적ㆍ수평적ㆍ창의적 강원도 조직   문화 만들기 ▲전국 지자체 최초 청사 내 아이돌봄센터 건립 추진 ▲참 좋은 일터 만들기(GWP) 사업 등 6가지 사업에서 노사가 공동 노력한 점을 주목받았다.
시상식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12월 중순경 개최될 예정이며, 강원도는 대통령 기관표창과 함께 공무원 노사문화 우수행정기관 인증 명판을 수여받게 된다.
도 관계자는 “강원도와 강원도청공무원노동조합이 함께 도민 중심의 균형적 시각을 갖고, 공직사회에 바람직한 노사문화 창출을 위해 노력해 온 점이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상생ㆍ협력의 노사 문화 정착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