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정신건강증진기관 일제 지도․점검 시행

인천광역시(건강증진과)는 지난 25일부터 관내 정신건강증진기관 55개소를 대상으로 지도․점검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20년 만에 정신보건법이 정신건강복지법(약칭)으로 전면 개정되고 역대 정권 최초로 자살률 감소가 국정과제로 선정(2018년 1월, 국가자살예방행동계획 발표)되는 등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더욱 높아지는 상황을 반영하여, 정신건강증진기관의 운영관리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시와 군․구 공무원이 3인 1조로 합동점검반을 꾸려 지도․점검을 시행한다.

점검 기간은 4월 25일부터 6월 22일까지이며, 점검대상은 정신건강복지센터(11개소), 자살예방센터(1개소),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5개소), 정신요양 및 정신재활시설(12개소), 입원병상이 있는 정신의료기관(27개소)이다.
주요 점검내용은 시설(센터) 운영관리 전반, 입소자 및 이용자 관리실태, 시설 안전관리 등이며, 정신의료기관에 대해서는 환자 입․퇴원 관리 사항 등을 전반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다양한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시청 종합민원실에 ‘정신건강 자가검진 키오스크’를 설치하여 시민 스스로 자신의 정신건강상태를 체크하고 관리법을 알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 키오스크는 터치스크린 무인정보단말기로 여기에 세대별 정신건강검사도구를 삽입하여 스스로 정신건강상태를 점검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계

또한 마음이 힘든 이웃을 도와주는 촘촘한 자살예방 안전망 구축을 위해 112, 119, 민원담당공무원, 운송업 종사자 등 16,000명을 자살예방 게이트키퍼로 양성할 계획이며 다문화가족, 실직자, 학교밖청소년, 자살유가족 등 정신적 취약계층에 대한 검사, 교육, 상담, 집단치료 프로그램, 치료비 지원 사업 등을 다채롭게 운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정신건강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정신건강문제가 예방가능하다는 인식개선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정신건강증진기관이 대부분 위탁기관인 만큼 지도․점검을 통해 재정운영의 건전성을 확보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정신이 건강한 도시 행복사회 인천’을 구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뉴스1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