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도시농업 실현한다

거북이 텃밭치유 학습지원사업 첫발을 내 딛다

(인천=뉴스1) 오도경기자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소외‧배려계층을 위한 맞춤형 도시농업체험활동 지원으로 특수학교 학생들의 정서 치유 효과 및 도시농업관리사를 활용하여 일자리 확대 등 복지 도시농업을 실현하였다고 밝혔다.

시는 2천만의 예산을 확보하여 3월부터 4월까지 약 한달 간 2회의 공모 절차를 거쳐 「인천광역시 도시농업협의회」를 통해 도시농업의 전문성이 있는 (사)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를 선정하고 위탁하였으며, 관내 특수학교(특수반) 학생을 대상으로 도시농업 학습체험을 할 수 있도록 재료비, 강사비 등을 지원하였다.

올해는 신청한 18개 학교 중 7개 학교를 선정하여 한 달에 2회씩 6개월간 도시농업관리사와 특수학교(특수반) 교사와 함께 수업을 진행한다.

요즘 코로나19 발생으로 어려움이 많지만 “생활속 거리 두기” 지침 등을 철저히 지키면서 학교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지난 6월 10일  특수학교인 서희학교에서 상자텃밭 가꾸기, 상자 논 만들기 등 첫 수업이 진행되었다.
본 사업을 통하여 특수학교(특수반)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치유텃밭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의 정서 발달과 자아 존중감을 높이는 한편 사회적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높일 수 있고, 도시농업관리사의 역량을 기대 할 수 있을 것이다.

한태호 농축산유통과장은 “2020년을 시작으로 향후 지속적으로 예산을 확대하여 특수학생 뿐만 아니라 일반학생과 함께 수업을 진행하여 서로 배려하고 이해 할 수 있는 학교 분위기 조성 및 복지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