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윈도우스루’폭염에도 문제없다

(고양=뉴스1) 배수호 기자

고양시(시장 이재준) 일산동구보건소가 새로운 검체 채취 방식을 도입해 운영 중인 윈도우스루(Window thru)의 사회‧경제적 파급 효과가 검증됐다.

보건소는 지난 한 달간의 윈도우스루 운영을 통해 ▲비대면 선별검사에 따른 안전성 확보, ▲보호복 착‧탈의에 소요되는 검사시간 단축, ▲검사직원의 체력소진 예방, ▲의료폐기물 감소 등의 효과가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코로나19가 장기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폭염 ‧ 장마 등 하절기를 대비해 지난 5월 초부터 윈도우스루(Window thru)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1일 100명의 선별검사를 가정했을 때 방역물품은 월8,900천 원 절감, 의료폐기물은 월 272㎏ 감량 효과가 나타난다.

검사 및 소독에 소요되는 시간도 10분에서 2분으로 단축돼 신속하고 안전하게 검사가 가능하다.

안성시 등 타 시군에서도 윈도우스루 운영사례를 벤치마킹하고 각 지자체에 맞게 적극 활용하고 있다.

고병규 일산동구보건소장은 “하절기 방역에는 보호복을 착용한 직원의 체력소모를 최소화하는 근무환경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적은 비용으로 사회‧경제적 효과는 물론 환경까지 보호할 수 있는 윈도우스루가 타 지자체에 많이 전파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