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제3차 교통안전기본계획 수립

수원시는 29일 수원시청에서 ‘제3차 수원시 교통안전기본계획 수립’ 중간보고회를 열고 ‘보행자 중심 도로환경’, ‘안전한 도로환경’, ‘안전한 차량’, ‘안전체계 관리’ 등 4개 중점과제 21개 세부계획 추진 계획을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는 도태호 수원시 제2부시장과 수원시의회 의원, 경찰서·소방서 관계자, 교통전문가들로 구성된 ‘수원시 교통안전정책 심의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했다.
 교통안전기본계획은 교통안전법에 근거한 5년 단위 법정계획으로 최근 5년(2011~2015년)간 수원시 교통사고 발생 추이와 원인을 분석해 앞으로 5년 간(2017~2021년) 교통안전 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최근 수립된 국가·경기도 기본계획이 반영된다.

 ‘보행자 중심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어린이 보호구역 지속관리 ▲고령 보행자 안전교육 시행 확대 ▲등하굣길 보행 안전지도 활동 강화 등 5개 과제를,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도시부 제한 속도 50·30㎞/h 이하 대상도로 확대 ▲회전교차로 이용방법 대대적 홍보 ▲터널·지하차도 사고 예방시스템 도입 등 8개 세부 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 ‘안전한 차량’을 만들기 위해 첨단 안전장치 보급을 활성화하고, ‘선진적 안전체계 관리’를 위해 ▲불법 명의 자동차 단속 강화 ▲교통사고 취약 운수업체 특별안전 점검 강화 등 과제를 추진하게 된다.

 수원시는 인구, 자동차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교통약자인 65세 이상 어르신 인구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2011부터 2015년까지 65세 이상 인구는 6.1% 늘어났다. 15세 미만 인구는 0.6% 줄었다. 고령화 사회에 맞는 교통안전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2016년 수원시 교통문화지수 87.5점(100점 만점)으로 인구 30만 이상 28개 시 중 3위를 차지했다(2015년 12위). 교통문화지수는 운전 행태, 교통안전, 교통환경 등 3개 부문의 11개 항목을 평가해 수치화한 것이다. 수원시는 교통안전(3위), 보행행태(2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도태호 수원시 제2부시장은 “안전한 선진 교통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교통안전기본계획 수립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누구나 살고 싶은, 다시 오고 싶은 안전한 수원시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news1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