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관리 사각지대 해소한다

시·자치구·동주민센터·다문화센터 협력, 사례관리 시스템 마련
자치구, 다문화가족 혼인 시 다문화센터에 연계

이민우 기자

광주광역시는 지난 7월13일 남구에서 발생한 다문화가족 남매 방임 사건과 관련해 자치구, 관계 기관과 함께 다문화가족 관리의 사각지대 해소에 발벗고 나섰다.

 

광주시는 ‘다문화 사례관리’를 통해 위기가정을 조기에 발견하고 조치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었다고 보고 지난 7월27일 5개 자치구와 5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관계기관이 참석한 회의를 열어 다문화가족 관리 사각지대 해소 대책을 마련했다.

 

사각지대 해소 대책에 따라 다문화가족이 관리대상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자치구 혼인신고 부서는 다문화가족이 혼인신고 시 다문화센터를 안내하고, 희망자에 한해 정보제공 동의서를 받아 관할 다문화센터에 연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기로 했다.

 

또한, 동 주민센터에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분기별로 추진하는 ‘고위험 아동 대상 집중 점검’ 시 다문화센터와 연계해 관리 대상 다문화가정과 취약·위기가정을 적극 발굴·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현재, 다문화가족에 대한 사례관리는 5개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맡아 초기상담을 통해 원인과 욕구를 파악하고 사례판정회의를 거쳐 지원대상자를 선정한 후 개개인의 상황에 맞게 지원하고 있다. 단순한 사항은 센터 내 자체 프로그램이나 후원기관 연계 등을 통해 해결하고, 복합적인 사항은 동 주민센터나 구 통합사례관리팀과 연계해 처리하고 있다.

 

대상자에게는 채무관계 등 법률지원, 비자 또는 불법체류신분 해결, 후원물품 등 경제적 지원, 정신적 치료·상담, 일자리 연계 등을 지원하고 있다.

 

강영숙 시 여성가족국장은 “사례관리 대상자에 대한 지원 시스템은 잘 갖춰져 있지만 이웃과 단절된 생활환경으로 대상자 발굴이 어려워 고민이 깊었다”며 “주변에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가정이 있으면 언제든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나 동 주민센터에 연락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