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특례보증 이자 지급

대출금액 2% 1,500만원, 이자 차액 보전금으로 제공

박태영 기자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올 한해 광주신용보증재단에서 소상공인 특례보증 정책자금을 받은 영세 사업주들에게 대출 금액의 2%를 이자 차액 보전금(1년분)으로 지급한다.


관내 소상공인들이 경기 불황과 대규모 점포 활성화 여파로 경영상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 이자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 자생력을 높이기 위함이다.


20일 남구에 따르면 올해 관내에서 사업장을 운영하면서 소상공인 특례보증 정책 자금을 지원받은 업체는 45곳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소규모 음식점과 분식점, 이미용 업소 등을 운영하는 영세 사업주들이 남구청 보증을 통해 광주신용보증재단에서 소상공인 특례보증 정책자금을 이용했다.


이들 사업주에게 지원된 정책자금 규모는 7억5,000만원으로, 업체당 적게는 500만원에서 최대 2,000만원이 제공됐다. 


남구는 조만간 사업주 45명에게 대출 금액의 2%를 이자 차액 보전금으로 지급할 방침이며, 이들에게 제공하는 이자 차액 보전금의 총액은 1,500만원이다. 


가령 올해 2,000만원의 자금을 이용한 영세 사업주는 이자 차액 보전금 지원으로 40만원을 돌려 받을 수 있다.


광주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특례보증 정책자금 대출 금리가 개인 신용도에 따라 4~5% 수준임을 감안하면, 관내 사업주들은 남구청에서 2%를 지원함에 따라 2~3% 수준의 저금리로 이용한 셈이다.


남구 관계자는 “소상공인 특례보증 및 이자 보전 지원사업은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든든한 대들보가 돼 주고 있다.

 

소상공인들이 경영상 어려움을 딛고 일어 설 수 있도록 내년에도 특례보증 및 이자 보전 지원사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구는 지난 2012년부터 올해까지 소상공인 특례보증을 통해 총 337곳의 업체에 51억3,600만원을 지원했으며, 지난 2016년부터는 이자 차액 보전금 지원사업에도 나서 올해 혜택을 받은 45곳을 포함해 총 160개 업체에 2,580만원을 지원해 창업자와 영세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화에 도움을 준 것으로 집계됐다. 


이밖에 남구는 내년 1분기에 광주신용보증재단과 업무 협약을 체결한 뒤 3월부터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에 나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