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개동 순회 ‘사회보장제도 집중 홍보’ 실시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위기 가구 발굴 차원

김기호 기자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코로나 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위기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하는 각종 사회보장제도 안내를 통한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부정 수급 차단을 위해 한달간 찾아가는 사회보장제도 집중 홍보를 펼치기로 했다.


25일 남구에 따르면 이날부터 다음달 25일까지 관내 16개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사회보장제도 순회 홍보 및 복지 급여 대상자 발굴을 위한 연계활동이 집중적으로 실시된다.


먼저 동별 순회 홍보는 25일 양림동과 방림1·2동, 봉선1동, 사직동 등 4개동을 시작으로 오는 6월 25일까지 진행된다.


이 자리에는 각 동에서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위기 가구 발굴에 나서고 있는 통장단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관계자 등이 함께하기로 했다.


통장단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동별 순회 홍보에 나서게 된 이유는 코로나 19 장기화로 형편이 어려워져 복지 급여를 받을 수 있는 대상자가 새롭게 생겨났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남구는 이날부터 다음달 25일까지 지난해 기초생활보장 급여 및 광주형 기초보장제도 신청자 가운데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각종 사회보장제도 안내문 발송과 함께 재신청을 안내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남구는 국민기초수급자의 각종 급여 수급의 부정을 막기 위해 수급 자격 및 급여에 영향을 미치는 변동사항 발생시 반드시 신고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집중 홍보하기로 했다.


수급자의 거주지나 주거실태, 소득 및 생활 실태, 근로 능력 및 취업 상태 등에 변동이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신고하지 않고 부정 수급을 받을 경우 부당하게 수령한 금액에 대해 전액 환수조치가 이뤄지며, 1년 이하 징역 등의 처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밖에 남구는 오는 7월부터 11월까지 남구 장애인종합복지관과 남구 노인복지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관내 종합사회복지관 등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복지급여 알리미 사업’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남구 관계자는 “코로나 19 영향으로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사회보장제도를 몰라서 지원받지 못하는 주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홍보에 최선을 다하고, 위기 가구 발굴에도 온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