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2021.08.20

“9월말 1차 접종 70% 예상…전파력·위험도 다소 줄어들 것”

“아직까지 의료대응 여력 있지만 하루 2500명 이상 계속 발생땐 어려움 생길 수도”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보건의료정책실장)은 20일 “9월 말에 1차 접종자는 인구의 70% 수준, 접종 완료자는 인구의 절반 가까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진행한 이 제1통제관은 “예방접종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현재 1차 접종은 전체 인구의 48.3%, 접종 완료는 21.6%로, 조만간 1차 접종은 50%가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접종률이 이 정도까지 높아지게 되면 코로나의 전파력과 위험도도 다소 감소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지금은 유행이 더 커지지 않게 방역에 집중할 필요가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보건의료정책실장)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보건의료정책실장)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이 제1통제관은 “8월 첫째 주까지는 유행 증가세가 둔화되는 양상이었으나, 8월 둘째 주부터 다시 전국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이는 아마도 휴가철로 인한 이동 증가와 전파력이 매우 강한 델타 변이의 우세종화에 따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면서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피로감이 크고 피로가 누적돼 이동량은 줄지 않는 등 수용성이 떨어지고 있는 것도 주요한 원인”이라고 밝혔다.

또한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병상 등 의료대응 여력도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로, 아직까지는 여력이 있다”면서도 “다만, 하루에 2500명 이상 환자가 계속 발생하면 의료대응에도 어려움이 생길 수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 제1통제관은 “제한적이긴 하나 거리두기의 효과는 유행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최악의 상황은 방지하고 있어 참으로 다행스러운 결과”라면서 “그러나 일본의 사례를 보면 급격한 유행 폭발의 위험은 상존하고 있음도 알 수 있다”고 전했다.

특히 “학생들의 개학이 시작되고 있는 현 상황을 고려할 때 아이들의 대면 수업을 위해서는 방역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더욱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정부는 선제검사와 역학조사를 강화해 감염차단에 주력하며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을 보호하는 데 각종 조치를 실시하고 있고, 의료체계 여력을 계속 확대해 적절한 치료가 제공돼 사망자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예방접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고령층의 완전 접종과 50대와 청·장년층의 1차 접종을 확대하고 있는 중”이라며 “최대한 유행 확산을 억제하면서 차근차근 예방접종을 확대해 나가면 4차 유행도 안정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