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2022.08.26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교육현장 어떻게 달라지나

대학 첨단분야 정원 확대 등 제도 개혁…비전공자 대상 융합과정 운영
초·중학교 정보·컴퓨터 수업 시간 대폭 확대…교원 전문성 향상도 추진
유아 놀이 매체로 활용 자료 개발…전 국민 대상 디지털 교육 기회 확대

산업의 빠른 성장은 곧 인력 수요의 증대로 이어진다.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등 지난 수년에 걸쳐 빠른 성장세를 보여온 디지털 산업도 마찬가지다. 관련 분야의 전문 인력 수요는 늘고 있으나 공급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2021 산업기술인력 수급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기계·디스플레이·반도체 등 제조부문과 소프트웨어·IT비즈니스 등 서비스 부문을 포괄하는 12대 산업 가운데 소프트웨어 분야의 산업기술인력 부족률은 4.0%로 가장 높게 집계됐다. 다른 분야에 비해 2~3배 높은 수준인 것이다.

미국, 영국 등 글로벌 선도국가와의 인공지능 분야 인재 및 사업화 수준 격차도 큰 상황이다. 

따라서 교육 전 범위에 걸쳐 체계적인 디지털 인재양성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무엇보다 최근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로 인재양성의 주체인 교육 현장에서도 교육의 내용이자 도구로써 디지털 기술 이해와 활용에 대한 요구 또한 늘어나고 있다.

정부는 인공지능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미래세대 삶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대응하는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지난 22일 부처합동으로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을 발표했다. 

올해부터 2026년까지 초급 16만 명, 중급 71만 명, 고급 13만 명 등 총 100만 명의 디지털 인재 양성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첨단 디지털 산업 현장 등에서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밑그림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 이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 앞으로 달라지는 점에 대해 살펴본다.

이번 종합방안의 최우선 목표인 ‘100만 디지털 인재양성’. 이때 ‘100만’은 전문인재 양성뿐만 아니라 전 국민이 삶과 전공분야에서 디지털 기술을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상징적 목표이자 향후 5년간의 인재양성 목표 지점이다. 

특히 종합방안 내 대학의 첨단분야 정원 확대를 위한 제도 개혁은 지난 달 19일 발표한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에서 제시한 내용과 공통으로 적용되는 사항들이 있다.

우선 교지·교사·교원·수익용기본재산 등 4대 교육요건을 모두 충족해야했던 기존의 규정에서 앞으로는 ‘교원확보율’만 충족하면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첨단분야 학과의 신설 및 증설 시 정원 증원이 허용된다.

현재는 학사·석사 통합과정과 석사·박사 통합과정만 운영이 가능하나 학사와 석사를 연계한 패스트트랙부터 학사·석사·박사를 통합하는 과정을 신설해 조기에 박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첨단 신기술 분야에 한해 온라인 학사학위과정도 단독 운영될 수 있도록 허용할 계획이다.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신산업 분야의 경쟁력을 높이고 산업·사회문제 해결을 선도할 고급인재 육성을 위해 4단계 BK21(Brain Korea21)을 통한 신산업·융복합 분야 교육연구단도 지원한다. 

신산업 및 주력산업 내에 소프트웨어 융합 석·박사급 인재도 육성하고 이를 활용해 선순환으로 융합인재를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또 디지털 등 첨단분야에 한해 계약학과 모집정원의 한도를 확대하고 권역제한 기준 등 규제 적용을 올해부터 제외한다. 

중소기업 계약학과도 기존 79개에서 100개 학과로 늘리고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사업도 2027년까지 일반대 16개교 이상, 전문대 14개교 이상으로 늘려나간다.

우수한 인재를 조기에 확보하기 위한 디지털 분야의 영재 육성도 추진한다. 

영재학교 8개교와 과학고 20개교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분야 특화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강화하고 맞춤형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영재교육을 통해 저소득층 영재학생의 성장을 돕는다. 

특성화고에 대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분야 학과 개편에도 나선다. 
특히 기업수요와 연계한 ‘채용연계형 직무교육과정’을 신설했다. 

소프트웨어·클라우드·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실제 현장의 구인기업 수요를 반영한 3개월 내외의 사전직무교육 및 현장교육, 취업 컨설팅 등을 통합 제공한다.

디지털 분야 비전공자인 학습자들을 위한 디지털 융합과정도 운영한다. 
기존에 사설기관을 통해 받았던 교육을 대학 내에 개설해 첨단산업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원)생들이 한 학기 또는 1년 단위의 집중 교육과정(부트캠프)에 참여해 학점을 인정받고 ‘마이크로 디그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유아의 디지털 경험 접근성도 높여 나간다.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교육적 접근을 바탕으로 유아·놀이 중심 누리과정 속에서 디지털이 유아의 놀이와 배움의 경험을 넓히는 놀이 매체로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자료를 개발하고 보급해 나간다.

학교에서 배우는 정보·컴퓨터 수업 시간은 현재 초등학교 17시간 이상, 중학교 34시간 이상에서 2025년부터 초등학교 34시간 이상, 중학교 68시간 이상으로 확대한다. 

학교 여건과 학생 요구 등에 따라 정보교과 시수를 확대 편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행 근거를 마련하기로 했다.

성인의 디지털 문제해결력(문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맞춤형 문해교육을 강화하는 동시에, 만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2024년부터 3년 주기의 진단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나아가 디지털문제해결센터, 디지털배움터 등을 통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디지털 역량 강화교육 또한 계속해서 제공한다.

교육 현장에서 인재를 양성하는 교원의 역량과 책임도 중요하다. 이에 정부는 모든 교원의 디지털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교원 양성 기관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한다. 
교·사대에 구축된 미래교육센터를 통해 인공지능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동시에, 교·사대 예비교원 및 교육대학원 현직 교원의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역량 함양을 위한 소프트웨어교육중심대학을 지정할 방침이다.

교원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도 인공지능·디지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개편한다. 
인공지능·디지털 교육 관련 학교 현장의 변화를 한 학기 동안 실습할 수 있도록 ‘교육실습학습제’를 도입하고 인공지능·디지털 활용 수업을 실제로 이행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한다.

특히 교원자격증 무시험검정 합격 기준의 교직과목 세부 이수기준에 ‘디지털 소양’ 관련 내용도 내년부터 반영하기로 했다.

민간 전문가 등을 교수 요원으로 유치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디지털 분야 기업의 소속 직원들이 학교, 대학 등에서 정규 과정을 지도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교육진흥법’ 제정 시 대학교원 자격 요건을 완화한다는 계획이다. 

기업 재직자들이 대학 겸임교수 등으로 채용될 경우에는 기업 ESG 평가지표에 이를 반영하거나 인센티브 제공도 적극 진행한다. 

디지털 분야의 퇴직인력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해 대학 내 소프트웨어전공, 융합교육 등에 퇴직한 개발인력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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